본문 바로가기

지식 확장/업무 노트

PDF] 텍스트 복사 / 텍스트 추출 안될 때 해결법 (with Google 문서)

728x90

PDF] 텍스트 복사 / 텍스트 추출 안될 때 해결법 (with Google 문서)

글자 복사 방지 해결법

PDF 파일이 텍스트로 저장돼 있는데도 글자 복사가 되지 않을 경우가 있는데,  PDF에 글자 복사 방지 처리가 돼 있으면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 같다. 


다들 알다시피 보통의 PDF 파일에서는 복사할 텍스트를 긁어서  Ctrl + C / Ctrl + V를 하면 쉽게 복사/붙여 넣기가 된다.

일반 PDF에서의 텍스트(글자) 복사 방법


얼마 전 회사 동료가 학교 과제를 위해 전달받은 PDF 파일에서 텍스트 복사가 되지 않는다고 해서 검색하던 중,
정말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되어 공유하고자 한다.

 

PDF 변환해주는 타 사이트에 파일 업로드를 할 필요 없이(대부분 이 방법을 제시해줘서 시간 낭비를 많이 했다 - 나의 검색 키워드가 잘못된 탓일지도😢)
구글 드라이브에 해당 PDF 파일 업로드 후 텍스트 추출이 가능하다.

 



1단계.
텍스트 복사가 안 되는 PDF 파일 구글 드라이브에 업로드

구글 드라이브에 PDF 파일을 업로드한다.

방법 1. 드라이브 화면 좌측(메뉴) 영역에서 새로 만들기 > 파일 업로드를 클릭하여 업로드
방법 2. 드라이브 화면 우측(파일 탐색) 영역에 파일을 직접 드래그(끌어다 놓기)

 

구글 드라이브 파일 업로드 방법



2단계. 드라이브에 업로드된 파일 Google 문서로 연결

드라이브에 업로드된 파일 >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 연결 앱 > Google 문서 선택

 




3단계. Google 문서에서 변환된 PDF 파일 열림

위의 단계를 거치면서 텍스트 복사 방지가 해제된 파일이 Google 문서에서 열리게 된다. (오! 구글신이시여😍 )
우와~~~~ 이제 텍스트가 복사된다~ 넘나 신나는 것!!  😆💃🎵

 

 

 

4단계. 불필요한 텍스트 제거 (Do Not Copy or Post) 후 파일 다운로드

Google 문서 상단 메뉴 파일 > 다운로드 클릭 : 워드나 PDF 형태 등 다양한 확장자로 파일 다운로드를 할 수 있다.


나의 직장동료는 이 방법을 찾지 못했다면 A4 12페이지에 달하는 텍스트를 직접 타이핑하게 되었을지도 모른다.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서 너무 다행스럽지만.... 😊

물론 저작권은 소중하지만 학교 과제 등으로 글자 복사 방지 처리된 파일을 전달받고 당황하실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 되길 바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