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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진투자증권 이재일 - Fit For 55: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 금지
[보고서 내용 요약]
Fit for 55 입법 패키지 발표
- 7월 14일 EU 집행위는 기후변화 해결을 위한 입법 패키지 Fitfor 55(2030년까지 1990년 배출량의 55% 감축) 발표
- 자동차산업은 규제 강화로 EV(전기차) 전환을 기존보다 더욱 빠른 속도로 달성해야 하며 2035년까지 EU 내연기관 차 신차 판매 중단해야 함
2035년 내연기관차 판매금지
- 2030년 EU에서 판매되는 신차의 평균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치가 기존 37.5% → 55%로 강화.
- 새로운 규제 도입으로 2030년까지 EV(전기차) 보급대수 최소 3,000만 대 넘을 전망.
- 2035년 판매되는 모든 신차는 배출가스가 0이 되어야 함 (100% 순수 친환경차 판매)
충전인프라 확충
- 모든 주요 도로의 최소 60km 간격으로 전기충전소를 설치하고, 최소 150km 간격으로 수소충전소를 설치할 것을 제안(아직 100% 확정은 아님)
전기차, 수소차 밸류체인에 긍정적
- 탄소배출량 감축 목표치 상향은 국내 전기차 및 수소차 밸류체인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전망.
-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 고충 전 시간이 짧은 수소차의 경우, 150km
- 수혜주 : EU내수 소상용차의 보급 속도가 빠르게 상승할 것으로 기대되며 수소 트럭 생산능력을 보유한 현대차, 수소연료전지 모듈을 생산하는 현대모비스의 수혜가 클 전망
친환경차 수요는 더 늘어나고 빨리 증가
피처폰 쓸 때 애플 스마트폰 나와서 점유율 점점 늘어났고
지금은 다들 스마트폰을 쓰듯이 결국 전기차도 그렇게 될 것.
수소차 시장규모가 크지 않은데 유럽에서 정책 채택 시
수소차 시장(특히 트럭 중심으로)에 긍정적일 수 있음
- 염 이사님 코멘트 -
[관련주 주가 현황]
[관련상식]
* 순수 전기자동차(EV)
화석연료(가솔린·디젤)엔진 없이 전기에너지만을 동력원으로 사용하는 전기자동차.
충전된 전기에너지만으로 구동돼, 이산화탄소 등 배출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음.
* 밸류체인
가치 사슬(value chain)은 고객에게 가치를 제공함에 있어서 부가가치 창출에 직 · 간접적으로 관련된 일련의 활동.
기능 · 프로세스의 연계를 의미
* 수소에너지/수소충전소
* 수소전기차 핵심 기술
* 수소차 vs 전기차
[관련기사]
SK증권 한대훈 -지난 밤에 있었던 일 (Feat. 파월과 탄소국경세)
[보고서 내용 요약]
하원 청문회 출석에 앞서 파월 연준(Fed) 의장 서면 발표
- 테이퍼링 시기와 금리인상 시점에 대해서는 아직 멀었다는 입장을 다시 피력
- 당분간 인플레 압력은 높겠지만, 연준의 정책은 유지할 것이라는 게 발언의 핵심
- 성장주로의로테이션이 다시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플레 압력+완화 정책 유지의 조합을 감안하면 바벨전략이 유효한 시점(성장주: 2차 전지, 바이오/ 민감주: 자동차, 반도체 및 IT부품)
유럽에서도 시장의 관심을 모았던 Fit for 55 발표
- EU 역내로수입되는제품중 역내제품보다 탄소배출이 많은 제품에 대해서는 역내로 수입되는 제품중 역내제품보다 탄소배출이 많은 제품에 대해서는 CBAM인증서를 추가로 구매하는 내용이 포함됨(일종의 관세 역할을 하면서 철강, 시멘트, 알루미늄 업종의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타격 예상)
- 탄소배출 절감에 성공하거나 저감기술이 있는 기업에 유리한 환경이 조성될 전망
- 인증서 가격이 배출권 시장 가격과 연동될 것으로 보여 배출권 가격의 상승 압력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
- 국내 배출권과 연계하는 방안도 논의한다는 것이 우리나라의 방침인 만큼 국내 배출권과 연계하는 방안도 논의한다는 것이 우리나라의 방침인 만큼, 거래가 침체된 국내 배출권거래제 활성화도 기대
- 저탄소와 관련된 ETF(KRBN, CRBN) 등에도 자금이 몰릴 것으로 예상.
[관련주 주가 현황]
[관련 상식]
* 바벨 전략
수익률이 낮은 보수적 투자와 높은 수익률의 공격적 투자를 조합하는 것
[관련기사]
[유진투자증권 / SK증권 보고서 보기]
위의 한경컨센서스 링크로 이동 후 검색을 통해 소개된 보고서의 원문 PDF를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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