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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의 확장/국내주식공부

2021-07-26/28] 염블리 pick 보고서 - 현대모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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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베스트 증권 유지웅 -  2Q21 Review: 전분기 대비 부진한 성장 [07-26]

[보고서 내용 요약]

2Q21 Review: 영업이익 5,636억 원 기록, 시장 기대치 하회

현대모비스의 2Q21 매출액 및 영업이익은 각각 10.3조 원(YoY+36.5%), 5,636억 원(YoY+234%)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시장 기대치를 소폭 하회한 수치.
해상/항공 운임비용 증가로 인해 매출액 상승대비 이익률 확대 제한.

 

 

수주실적은 연간 목표 감안시 뒤쳐진 페이스, 하반기 확대 기대

동사의 핵심 투자포인트인 Non-Captive 수주계획은 핵심부품 영역에서 2021년 28.8억 달러로, 1H21 내 달성률은 24% 수준으로 집계.
연초 전략대비 다소 뒤쳐진 페이스인데, 하반기 전장/램프/샤시 등 부품 제조 영역에서 수주가 기대되고 있고, 특히 非현대차그룹 향 전동화부품 플랫폼 단위 수주도 기대되고 있어 하반기 동사의 핵심 관전 포인트가 될 것.

완성차의 생산실적 회복은 4Q21부터 뚜렷해질 전망으로, 2H21 중에서도 3Q21의 경우 현재의 비용 부담 이슈가 지속될 가능성 높음

 

목표주가 350,000원 유지: 중장기 관점에서 비중확대 유효

하반기는 1)전동화부분 Non-Captive 수주, 2) 현대차 그룹의E-GMP 해외생산 전략 구체화가 최대 모멘텀이 될 것.

실적에 대한 기대감은 4Q21 또는 이후부터 강화될 것으로 판단되어 중장기 관점에서 비중확대 전략 유효.

 

 

구조적 문제면 매도, 일시적이면 매수 기회
시간은 걸리겠지만 중장기로 들고가는게 맞다

 4분기가 10월에 시작하는데 그때 3분기 실적 발표. 
그때까지 박스권에서 왔다갔다 할 것.
급락할 때 더 모으고
9월부터는 리바운딩이 나올 수도 있음
8월까지는 재미 없을 수 있다는 점 유념.

매도할 이유는 여전히 전혀 없음

- 염 이사님 코멘트 중 -



[이베스트 증권 보고서 보기]

 

한경 컨센서스

 

consensus.hankyung.com

한경컨센서스에서 로그인 없이 이베스트 증권의 보고서를 볼 수 있다.

 

 

한경컨센서스 리포트

 

 

 

NH투자증권 조수홍 - 전동화 사업 외형 성장 잠재력이 중장기 Valuation 프리미엄 요인 [07-26]

[보고서 내용 요약]

하반기부터 전동화 성장세 본격화. 이후 수익성 개선 동반될 것

  • 하반기부터 아이오닉 5 생산 정상화 및 EV6 본격 생산 시작과 이에 따른 전동화 사업 외형 성장세 가속화 전망.
  • 주주환원 정책 관련 주당 1,000원 분기배당 재개.
    향후 3개월간(7월26일~10월22일) 자사주 약 2,157억 원(약 76.5만 주) 매입 예정

 

2분기 Review: 글로벌 생산차질의 여파

  • 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0조2,851억원(+36.5% y-y), 5,636억 원(+234.0% y-y, 영업이익률 5.5%)으로 당사 예상치 소폭 하회
  • A/S 부문 양호한 성장세는 유지되었으나 중국 사업 부진, 반도체 수급 이슈, 아이오닉 5 생산 램프업 지연 등에 따른 글로벌 생산 차질이 주된 요인
  • 아이오닉5와 EV6 생산이 본격화되는 3분기부터 전동화 매출액 성장세 가속화 전망

 

목표주가 53만원 유지

 

 

이 분은 목표주가가 너무 높다
애널리스트마다 긍정적으로 보는 애널리스트도 있고 다 다름.
한국투자증권 김진우 애널리스트는 목표가 40만 원으로 낮춤

분기배당 재개, 주주환원 정책 발표(자사주 취득) 이런 건 좋음.

이베스트 보고서는 4분기, NH 투자증권 보고서는 3분기부터
실적 개설될것으로 예상하고 있지만

언제 수익성이 개선될지는 8~9월 돼봐야 알 수 있음.
8월까지 주가는 지지부진하고 9월부터는 개선될 수 있다는 점 고려할 것

- 염 이사님 코멘트 중 -




[NH투자증권 보고서 보기]

 

NH투자증권 (waiLayout)

 

www.nhqv.com

NH투자증권 로그인 후 투자정보 > 리서치 리포트 > 기업/산업분석 페이지에서 해당 보고서를 볼 수 있다.  


NH 투자증권 리서치 리포트

 

12:48 현대모비스 보고서 언급

 

 

현대차증권 조수홍 - 2Q21 NDR Review: 정중동(靜中動) [07-28]

[보고서 내용 요약]

  • 미국, 중국 현황과 전망 : 해외지역 마진 회복세.
    미주 모듈 부품 물량 증가와 A/S 대기수요로
    발주 확대되며 수익성 회복.
    중국 완성차 물량 감소에도 비용 절감(생산 이전, 라인 통합, 해외 물량의 중국 배정) 효과로 일시 흑자 전환했으며, 물량 회복 시 의미 있는 이익 증가 전망

  • 물류운송비용 전망 : 운송비 상승 원인은 운송단가 상승과 항공 비중 확대 때문.
    전년대비 운
    송단가 2배 상승했으며, 재고 부족으로 정시 납기 위한 항공 운송 비중 상승.
    운송 단가 상승은 제어 불가하나, 안전 재고 확보로 하반기 항공 비중 축소 전망

  • Non-captive 수주 현황과 전망: 연간목표 29억 달러 중 1H21 24% 달성.
    수주 기대하는 북미 등 대
    형 프로젝트가 상반기에서 하반기로 연기.
    하반기 집중해 연간 목표 달성 가능할 것으로 기대


  • 반도체 공급 차질 전망: 반도체 차질로 재고 부족했던 아이템 수가 크게 줄고 있어 반도체 공급 차질 이슈 완화. 
    완성차 생산 앞으로도 차질 없을 것으로 기대

  • 전동화 부문 현황 및 전망: 현대차그룹 단독 납품업체로 수익성 가이던스 제공 어려움.
    상반기 차
    질 있었던 모터 공급은 6월 말 정상화되어 9월 전후로 물량 크게 늘려 연간 목표 충분히 달성.
    전동 파워트레인 기반 경쟁사 대부분 2023년 이후 흑자 목표, 이보다 빠른 이익 달성 위해 노력 중

  • 3Q21 전망: 전동화 본격 성장 전 준비과정으로 단기 이익 변동성은 크지 않을 전망.
    이익 변화 요인
    인 급등하는 운송비의 부정적 영향 최소화, 코로나 전 수준으로 회복 중인 물량의 증가 효과, E-GMP 물량 본격 반영에 따른 전동화 믹스 개선과 수익성 방향성이 주요 관전 포인트

 

수익성 회복은 예상보다 더디나 주가 할인 요인이었던 E-GMP 구동모터 공급 정상화로 현대차 및 시장대비 Valuation 할인 요인 해소 기대. 투자의견 BUY, 목표주가 430,000원 유지

 

 

 

3분기까지는 이익이 크게 증가할 요인은 없음
4분기 전동화 매출 증가 기대
좀 기다려보자

- 염 이사님 코멘트 중 -

[현대차 증권 보고서 보기]

 

https://m.hmsec.com/mobile/research/research01_list.do?Menu_category=6

 

m.hmsec.com

로그인 없이 구글 드라이브를 통해 보고서 원문을 제공한다.

현대차증권 리서치

 

32:39 현대모비스 보고서 언급

 

 

관련 상식

* YoY

YoY는 Year on Year의 약어로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을 나타낸다.
작년의 같은 기간과 올해의 같은 기간을 비교한다는 의미로 영업이익 YoY+36.5%는 전년 동기 대비 영업이익이 36.5% 증가했다는 것이다.

 

 

'암호'같은 증권가 용어…YoY·QoQ 이모티콘은 아니죠?

'암호'같은 증권가 용어…YoY·QoQ 이모티콘은 아니죠?, 2021 주식투자 가이드

www.hankyung.com

 

* Non-captive(논 캡티브) - 외부시장

현대차 그룹 계열사에 의존하지 않고 외부 고객사를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것을 의미

 

[인터뷰]고영석 모비스 실장 “非현대차 매출 40%까지 올린다”

고영석 현대모비스 기획실장(상무)이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CES)에 참석해 취재진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라스베이거스(미국)=이데일리 임현

www.edaily.co.kr

 

 

* 자동차 전장

자동차에서 전장이란 자동차의 최대 길이를 뜻하기도 하지만, 자동차에 포함되는 부품 중 전자장치를 의미하는 뜻도 있다. 최근에 미래 먹거리로 자주 언급되는 자동차 전장산업은 이 중 후자를 뜻하는 말.

 

[아주 쉬운 뉴스 Q&A] 자동차 전장 산업, 삼성·LG 사활 건 이유는?

Q. 자동차에서 ‘전장’이 뭔가요?A. 자동차에서 전장이란 자동차의 최대 길이를 뜻하기도 하지만, 자동차에 포함되는 부품 중 전자장치를 의미하는 뜻도 있습니다...

www.ajunews.com

 

* 차량 전동화(친환경차)

기존의 내연기관 엔진을 장착한 차량이 화석연료의 힘에 주로 의존했던 패러다임을 벗어나 전기 에너지를 생산하고 이를 활용한 주행을 통해 오염물질을 거의 배출하지 않는 형태로 변화하는 것을 말함

 

지구 환경의 지속가능한 미래 차량 전동화 | 현대자동차그룹

전동차(친환경차)는 구동 방식이 전기모터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하며 대표적으로 하이브리드(HEV) ·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 전기차(EV) · 수소전기차(FCEV) 등 4가지 타입의 차량이 있습니다.

www.hyundai.co.kr

 

 

*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E-GMP는 배터리, 모터 및 전력 전기 시스템을 포함한 차량의 섀시로 구성되어 있으며, 확장 가능한 휠베이스를 통해 다양한 유형의 차량을 구성할 수 있도록 모듈화 및 표준화된 통합 플랫폼이다.

 

E-GMP를 소개합니다 | 브랜드 - 현대자동차 월드와이드

현대자동차그룹의 차세대 전기차 개발을 선도하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 Global Modular Platform)를 소개합니다.

www.hyundai.com

 

 

* 자사주

기업이 자기 회사의 주식을 들고 있는 것을 말한다.
자사주 매입이란 회사가 회사자금으로 자기 회사 주식을 사들이는 것이고 다른 말로는 자사주 취득이라고도 한다.

자사주 매입은 유통주식수를 줄이는 작용을 하며 의결권 및 배당에서 제외되기에 주당순이익을 향상해 일반적으로 자사주 매입 시 주가를 상승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게 된다.

 

[경제기사야 놀~자] 자사주 매입은 무엇이고 왜 하는 건가요?

경제기사야 놀~자 자사주 매입은 무엇이고 왜 하는 건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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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워트레인

자동차의 파워트레인이란 동력 장치에서 생산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시스템을 말한다.
차량 엔진, 변속 장치 등 엔진~구동바퀴(drive wheel) 사이의 모든 기관을 지칭한다.

 

 

전기차 파워트레인 시장 동향과 전망 - 테크월드뉴스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자동차의 파워트레인이란 동력 장치에서 생산한 동력을 바퀴에 전달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시스템을 말한다. 파워트레인은 이동수단인 자동차가 움직이게 만드는 동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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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 파워트레인시장, 누가 우승자 될까?

[산업일보]우리나라를 비롯해 유럽과 미국, 중국, 인도 등 세계 많은 국가들이 이산화탄소(CO2) 및 배출가스 규제를 강화하면서 전기차 및 수소차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의 점점 더 커질 것으로 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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