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식 확장/독서메모

필사] 이기적 유전자 : 진화 - 가장 근본적 질문에 대한 대답

728x90

 

우연한 기회를 통해 이기적 유전자 책을 구매하게 됐는데, 두꺼운 책이라 그냥 놔두면 장식용이 될 것 같아 필사라도 해 보기로 결심했다. 😂

 

회사가 멀어서 집에 와서 밥 먹고 씻고 나면 시간이 훌쩍 지나 있기에 좀 피곤하긴 했지만, 이번 주는 흔들리지 않고 필사를 잘 한 나를 칭찬해 준다. 


이기적 유전자를 읽게 된 계기

얼마 전 도서관에서 빌려온 '문해력 숲에서 캠핑을'이라는 책을 읽고 있다. (이제 절반 정도 읽었지만...)

다윈, 마르크스, 니체, 프로이트, 아인슈타인, 양자 역학자에 대해 다루고 있는 책인데 이 책을 읽으니 좀 더 깊이 있게 관련 분야의 책을 읽고 싶어졌다.

오랜만에 다윈의 진화론에 대해 읽으니 고등학교 때 과학 선생님이 진화론과 창조론 중 하나를 선택해서 왜 그 주장이 옳은지에 대한 리포트를 써서 제출하라고 하셔서 나름 열심히 찾아서 썼던 기억이 났다.
당시는 내가 교회에 다니던 시절이라 망설임 없이 창조론을 옹호하는 입장에서 글을 작성했던 것 같은데, 아쉽게도 그 시절 글을 통해 어떤 주장을 펼쳤었는지는 전혀 기억나지 않는다. 거의 30년이나 흘렀으니 당연한 거겠지만...

 

이전에 동생이 먼저 이 책을 읽었는데 극찬하며 추천해 줬던 기억도 있고, 진화론에 대한 흥미를 느껴서 고르게 됐다.

이기적 유전자 책과 필사 노트

 

 

밑줄 긋기

제1장. 사람은 왜 존재하는가?  Why are people?

#진화 - 가장 근본적 질문에 대한 대답

이기적 유전자 필사 노트 - 1주 1장

 

이 장을 읽고 나면 사람은 왜 존재하는가? 에 대한 답을 얻을 수 있게 될까?

 

저자는 생명에는 의미가 있는가? 우리는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가? 인간이란 무엇인가? 와 같은 질문에 대해 1859년(찰스 다윈의 종의 기원이 처음 출간된 해) 이전에 이 문제에 답하고자 했던 시도들은 무가치하니 무시하는 게 낫다고 한다.


다윈 이전 시대와 이후의 대답은 과연 어떤 것이었을까?

'문해력 숲에서 캠핑을'에 나온 내용을 참고해 보면, 콜럼버스가 연 대항해시대(유럽사에서 대략 15세기~17세기까지를 가리킴)에 세계를 탐험하면서 세계 각지에서 들여온 생물종의 데이터는 많아졌지만 다윈 이외의 생물학자들은 다윈과 같은 생각을 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서양 철학을 대표하는 소크라테스(플라톤)의 영향으로 본질론적 사고방식이 오랫동안 서양을 지배했기 때문이라는데 본질론적 사고방식은 뭘까?

인간이 무엇인지 이해하기 위해서 이 세상 모든 사람을 다 알 필요는 없으며, 인간의 본질은 이데아 세계에 존재하고 현실 속 인간들은 그 본질적 인간을 복사한 개체라 조금씩 다르고 불완전하지만 추론을 통해 인간의 본질을 알 수 있다는 사고방식이다. 창조론(본질은 하나고 그 본질에 따라 하나님이 개체를 만들었다는 생각)을 거부감 없이 받아들인 것도 이런 사고방식의 영향 때문이라고 한다.

그런데 해외에서 희귀 생명체를 자꾸 들여오면서 종과 종을 확실히 구분 지을 수 없게 연결된 듯한 애매한 개체가 점점 늘어났고, 본질적 사고방식으로는 설명이 안 되는 부분이 많아졌다고.

본질이 먼저 있고 개체가 따라오는 것이 아니라, 개체가 먼저 존재하고 본질은 후에 인간이 규정하는 거라는 생각을 하게 되니 퍼즐이 맞춰지는 것 같았다고 한다.

 

이렇게 고착화된 사고방식을 뒤집는 건 쉬운 일이 아니었을 텐데 참 대단한 사람이다.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92830818

 

문해력 숲에서 캠핑을

나는 글을 제대로 읽고 이해하고 있을까? 문해력을 향상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기초 어휘력과 교양 배경 지식을 익히는 것이 문해력 고수가 되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

www.aladin.co.kr

 

저자는 다윈주의를 지지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특정 논쟁'에 대해 진화론이 초래하는 결과를 두루 살펴보기 위해 썼다고 한다. 그 '특정 논쟁'이란 어떤 것들인지 앞으로 알 수 있겠지?

 

다윈주의란?
다윈주의 또는 다위니즘(Darwinism)은 잉글랜드의 생물학자 찰스 다윈(1809~1882년) 등이 개발한 생물학적 진화 이론
으로, 모든 생물종들이 크기가 작은 유전형들의 자연선택을 통해 발생하고 발달함으로써 개체의 생존, 번식 능력을 증가시킨다고 주장한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다윈주의

 

자연선택(自然選擇, 영어: natural selection)이란?
특수한 환경 하에서 생존에 적합한 형질을 지닌 개체군이, 그 환경 하에서 생존에 부적합한 형질을 지닌 개체군에 비해 '생존'과 '번식'에서 이익을 본다는 이론이다. 자연도태(自然淘汰)라고도 한다. 이 이론은 진화 메커니즘의 핵심이다. 
출처: https://ko.wikipedia.org/wiki/자연선택

 

 

 

반응형